Enjoy in Life/Txt&Read

철학적인 삶을 위한 질문 몇가지 - 부제: 인공지능 위에 서기 위한

예예파파 2020. 1. 17. 10:50
728x90
반응형

엑스프라이즈 재단 회장 피터 디아만디스, 싱귤래리티대학교 학장 살림 이스마일,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 스탠퍼드대 D스쿨 공동창업자 버나드 로스 등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다음 세 주제를 깊이 생각하고, 글로 쓰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를 권하고 있다.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왜 사는가? 

3.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그리고 이 세 질문을 이렇게 확장시켜보기를 권한다.   

1. 나는 이 일을 왜 하는가? 

2. 내가 속한 조직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3. 인류 사회의 공존과 발전을 위해서 우리 조직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CEO들에게는 다음 세 주제를 깊이 생각하고, 글로 쓰고, 임직원들과 나누기를 권하고 있다.   

1. 미래에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IT 기술, 특히 인공지능 기술은 무엇인가? 

2. 내가 앞으로 진지하게 연구하고, 준비해야 할 미래형 조직의 모습은 무엇인가? 

3. 새롭게 형성된 미래 사회에서 경영자로서 직면할 문제들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일본이 2020년부터 전격적으로 도입하는 국제 바칼로레아는 다음 여섯 가지 주제에 대해서 생각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글로 쓰고, 나누기공감하기를 권하고 있다. 아니 이 여섯 가지 주제를 가지고 교사와 학생들이 사고, 대화, 토론, 쓰기, 나누기를 통해 스스로 교과서를 만들고 학습하는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1. 나(우리)는 누구인가? 

2. 나(우리)는 어떤 장소와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는가? 

3. 나(우리)는 스스로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4. 만물은 어떻게 기능하고 있고, 세계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5. 나(우리)는 어떻게 스스로를 조직하고, 사회를 체계화할 수 있는가? 

6. 내(우리)가 지구에서 다른 생물들,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출처 -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저자 이지성 / 차이정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