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믿는 길/자료

사랑의 마그나 카르타 요약정리

예예파파 2019. 9. 1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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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약적 사랑으로 풀어낸 신명기 변증서!!
혼돈과 변혁의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의 다원주의 사회에서 그들의 정체성을 어떻게 드러내야 했는가? 지은이는 신명기 연구를 통해 이 물음의 답을 찾고자 많은 문헌들을 참고한다. 이 책은 언약신학적 이해에 기초를 두고 신명기에 나오는 다양한 주제들을 추적하여 선명히 제시한다. 신명기 신학의 중심은 언약이다.

언약은 이스라엘의 신앙적 표현일 뿐 아니라 신명기의 신학적 중심이자 뿌리이다. 신명기가 핵심적으로 제시하는 하나님 백성의 삶의 원리는 자연과의 융합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연합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 하나되고 하나님의 백성이 서로 하나 되는 연합의 코드가 바로 언약이다. 이 원리는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동일한 의미를 넉넉하게 제공한다. 21세기에도 포스트모던 사회는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그리스도인인이 되다는 것과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벗삼아 한번 산책할 필요가 있다. 결코 시간 낭비는 하지 않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사랑의 일별: 신명기 둘러보기
1. 명칭에는 의미가 있다
2. 저자는 책으로 말한다
3. 새 세대, 경계에 서다
4. 구조에도 의미가 있다
5. 언약은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6. 신명기는 다양한 신학적 기능을 갖는다
7. 언약의 설교: 사랑의 메시지

제2장 사랑의 마그나카르타: 언약의 대헌장
1. 언약의 중심은 사랑이다
2.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3. 하나님을 사랑하라
4. 언약은 구원역사의 동인이다
5. 신명기: 사랑의 마그나카르타

제3장 사랑의 구조: 언약구조
1. 언약의 개념
2. 선발주자 히타이트 조약
3. 후발주자 앗시리아 조약
4. 드라마의 시작: 구약의 언약형태
5. 드라마의 정점: 신명기의 구조
6. 신명기 구조의 언약적 해석: 그 타당성과 한계
7. 언약구조의 의미

제4장 사랑의 역사: 역사에서 언약을 읽다
1. 역사는 사랑의 증거이다
2. 역사는 하나님의 계시이다
3. 역사는 말씀의 성취이다
4. 출애굽은 구원역사의 절정이다
5. 호렙 산에서 생긴 일: 사랑의 언약체결
6. 시내산과 가데스바네아에서 생긴 일: 반역의 역사
7. 광야의 언약적 의미
8. 광야의 여정(1-3장)

제5장 사랑의 갈림길: 기억과 망각
1. 기억을 가진 사람들
2. 기억의 쓰임새
3. 기억의 주체
4. 기억의 대상
5. 기억해야 할 이유
6. 기억의 다양한 방법

제6장 사랑의 강령: 십계명
1. 두 돌판에는 무엇이 쓰여 있는가
2. 두 십계명은 어떻게 다른가
3. 십계명은 사랑과 자유의 강령이다
4. 십계명의 확대판이 율법이다

제7장 사랑의 이중주: 율법과 은혜
1. 율법은 토라이다
2. 율법의 맥락은 언약이다
3. 율법은 사랑의 순종을 요청한다
4. 율법은 언약적 기능을 수행한다
5. 율법은 의의 도구이다
6. 율법은 은혜의 통로이다

제8장 사랑의 장소: 젖과 꿀이 흐르는 땅
1. 가나안은 제2의 에덴동산이다
2. 가나안은 약속의 땅이다
3. 가나안은 이스라엘의 기업이다
4. 가나안을 어떻게 소유할 것인가
5. 가나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제9장 사랑의 변증법: 율법과 은혜의 긴장
1. 가나안에서의 삶을 규정하는 율법
2. 하나님의 선물과 이스라엘의 의무
3. 율법과 은혜의 상관관계
4. 언약의 역동성
5. 율법과 은혜는 이율배반인가

제10장 사랑의 열매: 축복과 저주
1. 순종의 축복
2. 불순종의 저주
3. 축복과 저주의 특성
4. 축복과 저주의 기능

제11장 사랑의 안전망: 다시 보는 보응사상
1. 자연의 법칙인가, 하나님의 역사인가
2. 복응의 법칙은 의의 안전망이다
3. 신명기의 보응사상은 하나님 중심적이다
4. 보응사상은 다양한 기능이 있다
5. 보응사상에는 한계가 있는가
6. 보응사상이 용해될 수 있는가

제12장 사랑의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
1. 사랑의 하나님
2. 거룩하신 하나님
3. 질투하시는 하나님
4. 진노하시는 하나님
5. 한 분이신 하나님

제13장 사랑의 선택: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1. 선택은 오용되기 쉽다
2. 선택의 근거는 주권적 사랑이다
3. 선택받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다
4. 선택은 특권을 부여한다
5.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6. 선택에는 목적이 있다

제14장 사랑의 언어: 설득의 레토릭
1. 사랑의 권유
2. 사랑의 수사학
3. 사랑의 동기유발
4. 사랑의 논리
5. 사랑의 시공간 구조

제15장 사랑의 위기와 미래: 깨어진 언약의 역설
1. 사랑의 언약에 닥친 위기
2. 이스라엘의 위기관리: 회개
3. 하나님의 위기관리: 용서
4. 언약갱신과 새 언약
5. 언약갱신과 언약의 미래

제16장 사랑의 예배: 거룩한 산 제사
1. 축제로 드리는 예배
2. 여러 장소에서 드린 예배
3. 한 성소에서 드리는 예배
4. 오직 하나이신 여호와
5.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의 이름
6.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
7. 예배는 자유의 통로
8. 예배는 복음을 기억하는 성례전

제17장 사랑의 메신저: 언약의 일꾼
1. 하나님과 백성을 섬기는 왕
2. 레위인, 제사장, 재판장
3.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

제18장 사랑의 선교: 이스라엘과 이방
1. 이방은 불의한 나라
2. 이방은 위험한 나라
3. 이방은 진멸해야 할 나라
4. 도덕적 ‘딜레마’
5. 이방은 이스라엘의 증인
6. 이방은 선택의 목적
7. 이방은 축복의 참여자

제19장 사랑의 중보자: 모세의 이미지와 권위
1. 출애굽의 구원자
2. 광야의 목자
3. 모세와 가나안 진입
4. 언약의 중보자
5. 하나님을 대면한 선지자
6. 지도자의 모델
7. 이미지와 권위의 변화

제20장 사랑의 신학: 신명기와 성경신학
1. 신명기의 성경신학적 공헌
2. 신명기와 정경
3. 구약신학의 성격
4. 신명기의 정경적 중요성

본문내용

1. 명칭에는 의미가 있다.
신명기는 율법을 설명한 책이라 스스로 소개하고 있다.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신1:5)

2. 저자는 책으로 말한다.
많은 이들이 신명기가 모세의 저작이라 말해주고 있으나 모세의 죽음 이후의 기록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소위 본질적 모세 저작설로 대체 하기도 한다. 모세의 구약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기에 신명기 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3. 세 새대, 경계에 서다.
신명기의 배경은 모압에서 이루어진 언약 갱신이다. 하나님께 반역했던 옛 새대가 죽고 가나안땅으로 들어갈 새세대가 듣는 모세의 설교이다. 언약갱신의 내용으로는 언약의 당사자가 바뀌었으며 구속사적 상황 즉 광야시대에서 가나안 시대로 넘어가는 교량역활로 변화 되었다. 이렇게 신명기의 언약은 새 세대의 이스라엘을 위하여 헌법적 기능을 수행한다. 그렇기에 신명기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대헌장 마그나 카르타이다.

4. 구조에도 의미가 있다.
언약구조를 근간으로 한 모세의 설교집이다.

5. 언약은 다양한 구조를 포괄한다.
신명기의 언약은 구약신학과 성경신학의 주된 자원이다. 구원, 약속의땅을 주시는 은혜의 원천이고 우상숭배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파괴하기에 파괴되어야 한다는 요청의논거, 약육강식의 삶이 아닌 가난한 자를 돌보는 삶의 신약적 기초를 제공 한다. 기독교가 근본적으로 약속과 성취라는 구조안에 움직이는 틀을 보여 주고 있다.

6. 신명기는 다양한 신학적 기능을 갖는다.
명제신학을 포괄하는 관계신학이며 조직신학적 진술보다는 성경신학적 서술의 관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구약의 하나님에 대한 판에 박힌 고정관념으로 바로잡아주는 교정신학적 의미를 갖는다. 신학을 역사적 기술로 풀어낸 내러티브 신학의 요소도 일부 나타난다. 율법과 역사의 강해로서 선포신학의 특징을 가진다.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21425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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